성장 치료
더 늦기 전에 시작하세요

전체 성장곡선에서 보면 제2차 급성장기인 사춘기가 키 성장에 차지하는 비율은 15%로 사실 성장의 마무리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가 되어서 키를 키우려고 한다면 키 성장의 기회 중 80% 이상을 놓치게 됩니다.

성장 치료는 주치의 한의사 진단 아래 '1차 급성장기-완만 성장기-2차 급성장기' 구간별로 아이에게 필요한 치료와 안전한 처방을 통해 단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마다 성장 속도가 다르므로 1년 이상 꾸준히 추적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는
잘 자라고 있을까?

연간 평균 성장 속도 체크하기

아이 현재 상태로 계산하는 18세 예상키
cm
kg

건강한 성장 관리는
정확한 진단이 우선입니다

단순히 먹어서 키만 크는 약은 없습니다. 올바른 성장 치료는 건강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을 진단 후, 오장육부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 및 관리를 통해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세 돌 이후부터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성장 완만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매년 아이의 성장력을 최대치로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소아한의원 성장클리닉은 주치의 한의사가 아이 성장 상태를 진단하고 1:1 맞춤 치료와 한방 처방을 진행하여 아이의 성장 변화를 체크하고 치료 방향을 잡아나갑니다.

이런 아이에게
성장 치료가 필요해요

원래 적게 먹던 아이가 더욱 밥먹기를 거부하거나, 밥을 안 먹는 증상이 수개월 이상 지속되고 습관처럼 오래 반복된다면 또래보다 성장에 뒤쳐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이 있는 아이의 경우 사춘기를 늦추는 것만으로도 키가 클 수 있습니다. 사춘기 지연 치료는 다른 또래들과 같이 정상적인 사춘기 시기에 맞추어 주도록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자라기 위해서 체중이 늘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체중이 너무 급격하게 늘어나면 성장이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아의 경우 연령에 따른 적절한 체중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야제증은 주로 신생아부터 만 3세 미만 아이에게서 나타나며, 이 시기는 1차 급성장기에 속하기 때문에 수면을 통한 성장호르몬 분비가 왕성하게 이루어집니다. 평생 성장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므로 증상이 심하다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성장클리닉
치료 프로세스

함소아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주치의 한의사 진료 후 1:1 맞춤 치료를 진행합니다.

1_문진

현재 성장 발달 상태 및 증상, 유전적 성장 요소 확인을 위한 사전 진단지 작성을 진행합니다.

2_주치의 한의사 상담

아이의 전반적인 몸 상태를 진찰하고 필요한 처방 및 치료를 결정합니다.

3_신체계측

아이의 키, 몸무게 등의 기본적인 계측 및 성장 발달 상태를 확인합니다.

4_한방치료 및 처방

아이 연령 및 증상에 따라 성장에 도움이 되는 한방 치료 및 처방을 진행합니다.

5_현재 건강상태 점검

1:1 치료 프로그램에 따라 정기적인 한의원 내원을 통하여 현재 성장 상태를 진단받습니다.

6_주생활습관 교정

1:1 상담 및 피드백을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형성합니다.

성장 치료의 기본
1:1 맞춤 한약 처방

주치의 한의사 진단에 따라 키 크는 성장을 돕는 1:1 맞춤 한약을 처방합니다. 함소아 한약은 효과는 높이되 용량을 줄여 아이가 먹기에 부담이 적습니다.

성장 부스터
시럽 한약 처방

황기, 오가피, 구척 등 성장에 도움이 되는 약재와 혈을 보강하고 숙면에 도움을 주는 용안육 등의 약재로 구성된 짜먹는 타입의 연조엑스제 형태의 한방 처방입니다.

성장에 도움되는
한약재가 1포에

성장 시럽 한약 처방은 #소화기 #숙면 #체력 #성장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로 구성됩니다.

성장 처방 및 치료 효과 논문

"보양성장탕 복용 시
신장 성장 효과 크게 나타났다."

처음 체중 백분위수가 작을수록, 초진 시 연령이 낮을수록 15개월 이상 한약(보양성장탕) 치료를 받았을 때 신장 성장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 함소아한의원 성장클리닉 시럽한약에는 보양성장탕 약재인 '구척, 오가피, 우슬, 속단'이 처방되어 있습니다.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제26권 제2호(2012년 5월),
J Korean Pediart, May, 2012;26(2):62-71, ISSN 1226-8038
"성장에 도움을 주는 약재, 구척"

구척추출물 투여 시 대조군에 비해 56.3% 더 성장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성장호르몬 투여군과 비교시 82.6%의 효과를 보였다.
(구척 투여시 혈중 성장호르몬 수치의 변화는 없었다.)

대한본초학회지 Kor. J. Herbology, vol.16, No.2, 2001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
소화기계 증상 한방치료시
성장에 효과 있다."

소화기 증상 개선을 위해 한약투여를 받은 3세~13세 환자의 1년 후 신장 및 체중 측정 결과, 초기 신장이 작을수록 성장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제27권 제4호(2013년 11월),
J Pediart Korean Med. November, 2013;27(4):50-56 ISSN
1226-8038(Print), 2287-9463(Online)

Q&A

Q. 키는 얼마나 클 수 있나요?
A. 출생 후 2세까지 빨리 성장하는 1차 급성장기가 지나면 정상의 경우 사춘기가 될 때까지 연간 4~6cm 정도 자랍니다. 사춘기가 되면 성장 속도가 빨라져서 연간 8~10cm 정도 자랍니다. 남아는 여아보다 사춘기가 2년 정도 늦게 시작되고 성장 속도도 빨라 최종 성인 신장은 여아보다 13cm 정도 더 큽니다. 그러나 이는 성별, 개인 간 차이가 크므로 1:1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Q. 어떤 경우 키가 작다(저신장)고 하나요?
A. 의학적으로는 신장이 3%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같은 성별, 같은 또래 100명 중에서 3번째 이내로 키가 작을 때로, 보통 평균 키보다 10cm 이상 작으면 저신장증(성장장애)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Q. 정확하게 키를 재는 방법이 궁금해요.
A. 급성장기 아이의 경우 3~6개월마다 3번 정도 측정하여 평균치를 확인합니다. 저녁에 재는 것보다 아침에 재는 것이 크게 측정되기 때문에 늘 일정한 시간에 재는 것이 좋습니다. 키를 측정할 때는 턱을 당겨 머리를 똑바로 세우고 뒷머리, 등, 엉덩이를 신장기에 대고 바른 자세로 측정합니다.
Q. 우리 아이 최종 키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함소아 어플에 현재 우리 아이 키를 입력하면 성장 그래프 관리 및 18세 최종 키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함소아 어플을 통해
매일매일 우리 아이
키, 몸무게를 기록하고
간편하게 성장 관리하세요!

퀵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