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피부 두드러기도 한약먹으면 괜찮아질까요..

부산 해운대 2023.10.16 09:2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7-06-15
안녕하세요.
원래는 괜찮았었는데 작년부터 열이 나면 몸에 두드러기도 같이 나더라구요..
처음엔 모기물린 것 처럼 조금씩 나다가 몇번은 얼굴까지 땡땡하게 부어올라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운대함소아한의원 최선영 원장입니다.
자녀분께서 1년 넘게 두드러기 증상이 반복되어 응급실 진료도 보셨다니 많이 놀라고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두드러기는 피부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으로,
피부 속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혈관벽의 투과도가 증가하며 혈관에서 피부 쪽으로 체액 분비가 증가하여 피부에 부종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심한 가려움증, 갑작스러운 얼룩반점 등이 동반되지요.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이 몸 속으로 들어와서
비만세포 표면의 항체와 결합하면 비만 세포 내에 들어있던 면역 매개물질이 분비되어 염증반응이 일어납니다.

?비만세포가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매개물질을 분비하여 다른 면역 세포를 불러모으고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중 히스타민은 피부의 히스타민 수용체에 결합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투과성을 증가시킴으로써 피부가 붓고 가려운 두드러기를 유발하게 되죠.

자녀분께서 두드러기와 '열'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고 얘기해주셨는데요,
알레르기는 꼭 음식이나 꽃가루 같은 외부 물질에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고
열, 추위 등의 온도 변화, 긁힘, 강한 압력, 햇빛 등도 자극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열 때문에 두드러기나 간지러움이 심해지는 것을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하지만 성장기 아이들은 아직 외부 환경에 대응하는 면역력이 약해 작은 변화에도 발열 증상이 쉽게 나타나지요.
따라서 자녀분과 같은 경우에는 피부 장벽을 튼튼히 하고 면역력을 보강하여 가능한 발열 증상이 덜 발생하도록 도와주고 두드러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의원에서는 만성 두드러기 질환을 치료할 때
전신 체질이 차가운지 뜨거운지,
소화기 기능이 떨어져있는지,
어혈 등 노폐물이 끼어 있는지,
기혈이 부족한지 등을 고려하여
피부에서 외부 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이 나타나게 된 근본 원인을 치료합니다.

증상과 체질에 따라 맞춤 탕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두드러기가 생긴 곳에 열감과 간지러움이 심하다면 표층의 열을 풀어주는 방풍통성산 입욕제를 처방받으시거나
환부에 직접 바를 수 있는 한방연고 자운고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피부에 팽진이 올라오며 뜨거움, 간지러움, 따가움 등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 즉시 처치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면역기능은 과활성될수록 점점 역치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드러기 증상이 점점 더 자주 나타나지 않도록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