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너무 자주 소변을 보고 소변보면서 응가를 하네요

원주 2014.04.30 13:4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1-20
안녕하세요..
너무 답답해서 문의를 드리게 되었어요

하루에도 20번 넘게 화장실을 갑니다.
화장실을 갈때마다 소변만 볼때도 있지만
10번정도는 손톱만큼씩 똥을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원주 함소아 한의원 이창우원장입니다.


아이가 자주 화장실을 가고 대변을 잘 보지 못한다고 하셨네요.


갑자기 소변을 자주 보면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다면 우선 병원에서 소변 검사를 해 보셔서 다른 의심질환을 확인해 보세요

소변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유뇨증이나 유분증의 경우 아이들의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동생의 출생, 어린이집 적응기의 문제, 소변가리기 때의 엄마와의 갈등, 가정환경의 변화등의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소변을 수시로 보거나  변을 지리는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비위기운과 신 방광 기운이 허약한 아이에게 이런 심리적인 원인이 있을 경우 잘 나타나게 되면  비위기운을 돕고 신 방광 기운을 길러주는 처방으로 증상 완화를 도울 수 있으며, 침이나 아이들이 할수 있는 돌뜸 등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가지로 변비로 인해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 오래된 변비로 변 조절이 잘 되지 않으면 변을 실수할 수 있습니다.

평소 아이가 변비로 힘들었거나 , 변을 한번이라도 시원하게 보지 못하거나, 변이 단단하고 항문에 상처가 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우선 변비를 개선하여 경과를 관찰 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변비는 아이의 체질에 따라 속열을 개선하거나, 비위기운과 장  기운을 도와 장 운동을 돕거나, 장의 진액을 길러 변을 눅이는 등의 탕약 처방으로 증상의 개선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야채나 과일, 미역 다시마등 해조류를 잘 챙겨 먹이시고, 감 바나나 도라지 쑥 아이스크림 밀가루 음식등은 금해 주세요.
꾸준히 유산균을 복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 증상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우선 병원에서 확인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아이가 직접 진찰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월이 이제 막 시작되었네요. 나들이 하기 좋은 날씨 입니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 많이 만드시는 5월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