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부진
인천
2014.03.12 06:4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3-02-12
올해 초등학교 5학년인데 키가 자라질 않아서 학교에서 애들에게 놀림을 받는다고 하네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요 한약으로 만회할수 있는지 알고싶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남동 함소아 한의원 최연정 원장입니다.
5학년 된 우리 아이 키가 작아서 한약 복용이 도움이 될지 문의주셨네요.
남자 아이들의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 이후 1년에 평균 5~6cm 자라다가
보통 만 12-15세가 되면 사춘기, 2차 급성장기 시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급성장기 전까지는 정기적으로 아이의 성장속도를 확인하면서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줄여주고,
체질과 건강의 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여 성장발달을 준비해야 사춘기 성장에 손해 보지 않습니다.
사춘기에 들어서면 2~3년 동안 적극적으로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에는 한 해에 10cm 이상 급성장을 보입니다.
우리 아이는 현재 5학년으로 곧 2차 급성장기 시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키가 친구들보다 작은 것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고,
지금까지의 성장과정 중 영양이나 운동 상태 및 기타 환경의 요인도 있을 수 있고요.
우선은 뼈나이를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방병원에서 성장판 사진을 찍으면 현재 우리 아이의 뼈나이가 측정되고
이를 통해 급성장기가 언제 진행될지, 앞으로 키 크는 시간이 어느정도 남아있는지 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뼈나이가 친구들에 비해 어린 경우에는 지금 키가 작더라도 다행인 경우입니다.
또래에 비해 좀 더 늦게 2차 급성장기를 맞이하게 되어 최종 성인키로 성장이 종료되는 시기도 늦게오기 때문입니다.
중학교 입학 당시만해도 반에서 1번이던 아이들이 중3, 고등학교 입학을 전후해서는 쑥 크는 경우처럼요.
그러나 아이 뼈나이가 정상이고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키가 작다면
성장 급진기가 진행되는 동안 최대한 많이 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한약 복용 및 침치료를 통해 아이들 성장을 도와줍니다.
체질의 균형을 돕고 대사를 활발히 하며 소화,흡수력을 증진시켜 성장을 도웁니다.
또한 과체중이나 비염, 변비나 설사 등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개선하여 몸을 쾌적한 상태로 만들어
성장에 간접적인 도움도 줄 수 있습니다.
침치료는 성장판을 자극하고 면역에 도움되는 혈자리를 자극하며 기혈순환을 촉진시킵니다.
침치료를 받으면서 성장고나 기타 가벼운 물리요법 등의 보조치료도 병행합니다.
한약 복용은 아이 현재 성장 진행상태 및 건강상태 등에 따라 기간이나 비용이 달라지고
침치료 기간도 아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은 성장판 사진을 찍어보시고 그 결과를 가지고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해주시면
더욱 자세한 상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우리 아이 건강하게 잘 자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