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부비동염 예방

2013.10.07 11:3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10-30
벌써 두 번째 부비동염 처방을 받았습니다.
아기가 코가 막히면 밤새 잠을 자지도 못하고, 울면서 밖으로만 나가라고 합니다.
일단 약을 먹고 기다리고 있는데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함소아한의원 김정신원장입니다.

아이가 축농증으로 고생하고 있나봐요. 밤에도 힘들어하고 컨디션 조절도 힘드시겠어요.


차가운 외부공기를, 순식간에 열대의 공기처럼 높은 36.5도의 몸속 체온만큼 데워주는 기능을 하는 부위가 코입니다. 호흡기 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이런 데워주는 기능이 모자랄 때 밀고 들어오는 찬 공기를 막기 위해 재채기, 콧물, 코막힘을 동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코막힘이 오래되면 코 옆 공간인 부비동이 통기가 원활히 되지 않아  축농증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지금 약을 먹고 있는 것이 어떤 약인지 정확히 모르겠으나, 한의학적으로 축농증을 치료하는 것은 이러한 호흡기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해서 콧속 점막의 기능이 튼튼해져 부비동 내 이물질을 스스로 밀어내고, 염증을 가라앉혀 아이가 스스로 병을 이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와 함께 당장 밤에 잠을 자지 못하고 힘들어하면서 컨디션이 처지면 치료가 지연되게 되는데, 이런 경우 당장 콧속을 편하게 하도록 돕는 침치료와 호흡기치료, 과립제나 시럽제, 청비수, 청비고 등의 내복약과 외용제를 추가로 사용하여 코증상이 빨리 좋아지고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돕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더 아이의 상태에 맞춘 상태에 따른 치료가 궁금하시면 예약하시고 내원진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환절기 아침저녁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 조심하시고 이만 줄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