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5세 비염

전주 2023.04.11 11:2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9-02-05
안녕하세요 5세 아들을 키우고 있는 엄마 입니다. 최근에 꽃놀이를 다녀온 후 아이가 콧물, 재채기가 너무 심하고 눈 주변까지 빨갛게 올라와서 이비인후과에 갔더니 비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대표원장 박상구입니다.

상담하신 글을 보니 이제 5세 정도 된 아들을 기르고 계시는데, 최근 봄철에 꽃놀이를 다녀온 이후로 콧물과 재채기를 하고 있고 또 눈가 주위에 알러지가 발생해서 걱정이라고 하셨네요.

종종 코막힘으로 인해서 수면도 힘들어하는데 아마 비염 진단을 받으셨나 보군요. 이러한 아이를 혹시 한방적으로 어떻게 관리하는가 궁금하다고 하셨네요.

그럼 아이의 비염과 호흡기관리 및 한의학적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비염이란?

먼저 비염이란 환절기나 혹은 주위 환경에 의하여 특징적으로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서 이러한 증상으로 아이가 유치원이나 일상 생활에 불편감을 호소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봄철에 꽃가루나 먼지가 많이 날리거나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날씨에는 다들 호흡기로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혹은 일상생활에 매우 심한 불편감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생활관리나 치료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비염의 원인은?

비염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언급하다시피 봄철에 환절기에 의한 온도차이, 꽃가루나 송화가루, 미세 먼지, 혹은 동물의 털 등이 호흡기를 자극하여 코막힘이나 콧물 재채기 등 심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유전적 소인?혹시 아이의 엄마나 아빠가 비염이 있는 경우에는 아이가 비염으로 진행될 가능성(60-70%정도 내외)이 다소 높습니다.

면역력 저하?혹은 아이가 여러서부터 감기나 모세기관지염 등의 질환을 너무 자주 반복적으로 앓게 되면 성장하면서 비염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많습니다.

3) 비염의 관리

일단 비염을 유발하는 인자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봄철 날씨가 좋은 날은 괜찮지만 될 수 있으면 장시간 외출이나 꽃놀이는 피하는 것이 좋고, 또 당현히 날씨가 좋지 않거나 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금지해야합니다.

평소에 혹시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경우에는 아이와 접촉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호흡기가 예민하거나 비염이 있는 경우에는 반려동물은 될 수 있으면 같이 생활하지 않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찬음료를 많이 먹지 않도록 해주시고 아이의 침구류는 잘 세탁해서 햇볕에 말려주세요.

아이가 생활하는 방은 환기를 잘 시키고 적당한 습도를 조절해주세요.

평소에 면역력을 튼튼히 해서 감기나 기타 호흡기 질환에 이환되지 않게 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4) 비염의 한방관리

한의학적 비염 관리는 아이의 연령, 체질, 증상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호흡기가 약해서 비염에 잘 걸리는 아이(사상적인 체질로 나누기도 함)가 있고 이에 맞추어 치료합니다.

면역력이나 호흡기가 선천적으로 예민하거나 혹은 부모님의 유전인자를 닮은 경우에는 면역력을 개선하면서 감기나 호흡기 질환 및 비염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방면으로 치료관리하게 됩니다.

치료의 방법은 한약치료나 침치료 뜸치료 혹은 향기요법이나 경혈마사지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는 아이의 증상과 연령 및 체질에 따라서 다소 다 차이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치료의 선택은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시면 아마 선생님께서 자세히 관찰후에 설명해드릴 것입니다.
(한의학적 치료나 처방 및 요법은 상황에 따라서 다르고 또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한의사의 진단하에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