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소화가 잘안되는아이...

부산 해운대 2023.02.02 15:2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6-07-31
안녕하세요 이번에 초등학교 올라가는 1학년 여자애 엄만데요
얘가 원래 장이 좀 안좋긴했는데 초등학교 입학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음식만 조금 먹으면 엄마 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운대 함소아한의원 최선영 원장입니다 ^^

자녀분께서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데 잦은 복통과 방귀 증상을 보이고 있어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찍어봤는데도 특별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복통 증상이 반복되는 것이라면, '기능성 복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기질적 문제나 원인질환을 찾을 수 없는 복통을 기능성 복통이라고 합니다. 기능성 복통은 간헐적으로 생길 수 있고, 혹은 지속적으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능성 복통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있지 않지만, 장이나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 신호나 화학 물질로 인해 장이 민감해져서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평소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가스 팽창에 의해서도 민감하게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기능성 복통이 있는 아이가 아프다고 하는 위치는 배꼽 혹은 배꼽 주위일 경우가 많습니다. ?
또한 기능성 복통이 있는 아이들 중 일부는 메스꺼움, 구역감,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고 한다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윗배가 아프다고 할 때도 있구요.

기능성 복통을 보이는 아이들은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소화기가 약하고 예민한 아이가 있어요. 타고난 소화력이 약하고 뱃골도 작다보니 쉽게 배탈이 나는 아이들이지요. 이런 경우라면 소화기의 운동성을 돕는 소화기 보약을 쓰면서 신체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방향의 한약을 처방하면서 침치료, 뜸치료, 소화기 향기치료 등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신체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위장관에 노폐물이 쌓이고 소화기능이 떨어져 복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감기나 다른 질환을 앓으며 체력이 떨어졌거나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하는 원인으로 소화기 운동성이 떨어져 위장관에 노폐물이 쌓였을 때도 복통, 두통, 구역감,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런 아이라면 소화기 기능을 보강하며 동시에 노폐물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일시적이든, 만성적이든 소화기 기능이 약해졌을 때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조금씩 자주 먹게 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차가운 음료, 콜라, 초콜렛을 포함한 카페인 식품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자녀분께서는 복부에 가스, 방귀 등의 증상도 있다고 말씀해주신만큼, 좀 더 구체적인 진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도 어느새 2월이 되었습니다.
자녀분과 가족분들 모두 건강한 한해 되시기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