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위장이 약한 것 같아요.

부산 해운대 2025.10.10 14:42
질환 정보
장염/설사,소화불량,체질
환자 정보
남자 2017-05-26
아이가 복통이 수시로 있어요.
아침에 일어났을때, 식후에, 변보고싶을때, 어디가기전에 등등..
변도 무른편이구요.
병원에서는 별 이상 없다고해서 한의원 치료 받아볼까 합니다.
소화기가 약한 것 같은데 혹시 한약 먹어도 괜찮을까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운대 함소아한의원 김문정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복통을 자주 호소한다고 하셨네요~
병원에서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아이가 힘들어 하니 어머니께서도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복통의 원인은 아이들마다 다양할 수 있어요.
따라서 한의원에서는 대게 아이의 체질과 증상을 고루 살펴 일대일 맞춤 한약을 처방해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뱃골이 작고 키체중도 작은 편이라면 실제로 타고난 소화기 자체가 약한 체질일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소화를 도와주고 복통을 개선시키는 것과 동시에 약한 소화기를 보강해주는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소화기가 튼튼해지면 속도 편해지겠지만 좋은 영양분을 잘 흡수 할 수 있게 되어 장기적으로 아이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거에요.
반면, 우리 아이가 뱃골도 큰 편이고 키체중도 작지 않은데 배가 자주 아프다면 소화 되지 않은 채로 위장 내에 정체된 음식물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당장 소화도 힘들지만 신체 전반적인 순환이 막힐 수 있어, 소화를 도와주면서 몸 속 노폐물 배출과 순환 회복에도 도움 되는 한약 처방이 필요해요.
또한, 어른들도 불편한 자리에서 식사를 하면 소화가 안되는 것처럼, 아이들도 스트레스에 노출되거나 정서적 긴장도가 높은 경우 복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스트레스에 취약한 신체 컨디션을 개선 시켜 주면서 동시에 너무 높아진 긴장을 이완 시켜주는 방향의 치료가 필요하기도 해요.

체질에 맞춘 개별 한약 처방 외에도 필요에 따라 복통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시럽 형태의 상비약을 처방하거나, 침 치료, 뜸 치료, 부항 치료, 초음파 치료 등이 병행되기도 합니다.

아이마다 복통의 원인과 치료 방향이 다를 수 있어, 자세한 상담을 위해서는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 하셔서 정확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우리 아이의 건강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문의 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