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성장한약

전주 2022.06.07 12:0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5-12
안녕하세요 성장클리닉 문의 드립니다. 올해 초6학년 아들을 둔 엄마에요~ 또래보다 키가 좀 작은 편이라서 클 때 되면 크겠지 했는데, 점점 또래 아이들과 차이가 나니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상구 원장입니다.
상담하신 글을 보니 이제 초증학교 6학년 남자아이를 기르고 계시는 맘이신데, 아이의 키가 또래에 비하여 작은 듯 하여 고민이고 또 아이를 잘 키울수 있으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하다고 하셨네요.
최근에 아이들의 성장이 쳐지는 아이들이 많아서 걱정인 엄마들이 많으신데, 성장에 대한 간단한 답변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성장을 결정하는 원인들입니다.

1) 부모님의 키 2) 식습관과 영양 3) 수면 4) 운동 5) 질병이나 기타 사회적 요인 등입니다.

실제로 아직도 성장의 원인중에서 가장 큰 요인은 사실 부모님의 유전적인 키입니다. 즉 아버님과 어머님의 실제 키가 아이의 키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 들어서 영양섭취와 운동 및 기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하여 부모님의 키가 아이의 키에 미치는 원인이 다소 줄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부모님의 키는 중요합니다.
다만 부모님의 키는 다시 변동 할 수 없는 원인이기에 아이의 키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위의 원인중에서 나머지 원인들에게서 혹시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찾아서 시도하게 됩니다.

2) 다음으로 영양적인 요인으로써,

일단 아이의 키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골고루 잘 먹여야 합니다. 이는 아무것이나 먹이는 것이 아니라 단백질과 칼슘 및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주기적으로 규칙적으로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백질을 육류 및 유제품이고 칼슘은 뼈성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므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고 녹황색 야채도 충분히 먹여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3) 충분한 수면과 꾸준한 운동

영양적인 요인과 함께 성장기나 사춘기 시절에 반드시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도록 해야합니다. 보통 성장을 결정짓는 성장 호르몬은 아이가 깨어 있는 주간보다는 수면상태에서 야간과 새벽에 더 분비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과 숙면을 취해주도록 해주세요.
아울러 어린 성장기에는 아이들에게 너무나 과도한 학습을 줄이면서 뛰어 놀도록 해주세요. 뛰는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하고 아울러 근 골격을 발달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4) 질병과 스트레스

아이가 어린 시절 면역력이 많이 약해서 아픈 기간이 많으면 성장하는데 방해를 줄 수가 있습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이나 장염 등에 이환되지 않도록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도록 해주세요. 많이 아픈 아이들은 1년을 통틀어서 성장률을 체크하면 평균보다 적게 자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것은 매우 평범하고 상식적인 듯 하지만 아이의 성장을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5) 치료와 관리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보통 병의원에서는 혈액검사나 방사선 사진을 체크해서 만약 호르몬 분비가 부족하거나 뼈성장이 어리거나 혹은 너무 과도한 경우 호르몬 치료를 시도합니다.
이는 최근 병원의원에 내원하면 담당 의선 선생님이 검사후에 설명을 해줄 것입니다. 보통 주사요법으로 하게 되는데, 이 또한 장기간의 치료시간이 요구됩니다.

6) 한의학적 관리와 치료는?

한방적인 관리는 병의원처럼 성장 호르몬을 주입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위에서 열거한 원인중에서
1) 아이가 식욕이 저하되어 있거나 2) 장흡수력의 저하로 인하여 영양이 제대로 섭취가 되지 않거나 3) 면역력이 약해서 자주 아프거나 4)수면이 불량하거나 체력저하가 심한 경우 등을 종합관찰하여 만약 필요한 경우 처방이나 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아이의 척추가 나쁜 자세로 인하여 곧바르지 않는 경우에는 소아추나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상태를 관찰해서 진찰 후에 결정하는 것이므로 가까운 한의원이나 혹은 소아한의원에 내원하시면 선생님께서 자세하게 관찰후에 엄마에게 설명 드릴 것입니다.

이제 코로나19도 다소 주춤하기에 아이들을 너무 학습이나 집안에만 있게 하지 마시고 충분한 운동과 영향 그리고 생활관리를 잡아주시면서 만약 아이의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저하되는 경우에는 한번정도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