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쌍화차 문의

전주 2021.12.21 11:0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7-09-14
쌍화차 문의 드려요~ 저번에 이웃집에 놀러갔다가 쌍화차를 먹게 됬는데, 함소아꺼라고 하더라구요. 아이들도 주면서 아이들꺼는 시럽처럼 짜먹는 쌍화차로 생겼었는데 맛?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상구 원장입니다.

상담하신 글을 보니 5살 정도된 아이를 기르고 있는데, 함소아 쌍화차에 대하여 복용 여부가 궁금하다고 하셨군요.

아마 주위 아이가 함소아 쌍화차(연조엑스)로 된 한약제제를 보신 모양이네요.

보통 쌍화차는 원래 동의보감에 있는 처방으로 원 처방병은 쌍화탕입니다. 쌍화차(혹은 탕)이 현재에 와서는 감기약이나 혹은 감기약과 같이 복용하는 것으로 다소 의미가 변질이 되었는데, 원래는 큰 병이나 혹은 매우 독한 감기 등을 걸린 후에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 면역력을 보충하기 위해서 처방한 한약이었습니다.

이러한 한약의 본 내용이 최근에는 감기 걸리면 먹는 차나 탕으로 바뀌고 최근에는 조금 더 단 맛을 가미한 차의 형태로 찻집에서도 쌍화차를 제품으로 선보이곤 합니다.

함소아에서 나오는 쌍화탕은 주로 면역력이나 호흡기 질환이 자주 걸리는 아이들에게 처방하는 한약제제로써 본래 원방의 쌍화탕이 다소 쓴 맛이 있고 약성이 강하기 때문에 복용의 어려움이 있어서 어린 소아들에게 잘 복용할 수 있게 제형을 변화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함소아 쌍화탕도 한약제제으므로 아이에게 처방을 하는 것이 원칙이고 종종 위장에 예민하거나 비위기능이 저하되어서 흡수력이 약한 아이들은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쌍화탕을 복용한 후에 전신에 알러지나 두두러기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함소아 쌍화탕은 아이의 현재 증상과 상태를 관찰한 후에 처방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최근 날씨가 추워지고 다시 코로나19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겨울철 생활관리를 잘 하고, 면역력을 올려서 감기를 조심하고 특히 유행하는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고 건강한 겨울을 나도록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