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6살.....밥안먹는아이 한약이 도움이 될까요?

목동 2020.09.07 10:1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5-06-09
제 아들은 지금 6살인데 밥을 너무 안먹네요.
친구 아이들보다 마르고 작은 편인데,,,안 먹어도 너무 안 먹어서 걱정입니다.
편식도 심하고 채소, 야채는 입에 대지도 않

답변내용

잘 먹어야 잘 클텐데 아이들이 밥을 안먹는 것 만큼 속상한 일이 없죠. 그리고 매 끼니마다 먹이려고 전쟁을 벌이다보면 밥먹이는 일 자체가 부모에겐 스트레스가 되버립니다. 억지로 먹는 아이도 힘들고 먹이는 부모도 힘들고...서로 다 힘든거죠.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도, 그리고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도 최대한 아이가 스트레스 안 받고 잘 먹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우선 뱃골이 작은 아이라면 억지로 먹이는 데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친구들은 절대양을 늘리는 것보다 양질의 식사로 최대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고기 반찬 위주로 다양한 조리법을 써서 아이가 좋아하는 요리로 고기를 먹게 해주셔야 합니다. 뱃골이 작다보니 간식으로 배가 채워지면 식사량도 줄기마련이라 간식은 최대한 안주셔야해요. 야채는 꼭 먹어야하는데 편식은 참 고치기 어렵습니다. 야채는 보통 식감이랑 맛 때문에 안먹는 경우가 많으니까 최대한 잘게 썰어서 볶음밥이라던지 좋아하는 반찬에 조금 섞어준다던지 달콤한 소스를 활용하거나 아무튼 어떤 방법으로라도 먹게 해주셔야 해요.

소화력이 약한 친구는 먹으면 배가 아프니까 먹는 거에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소화기를 보강하는 치료를 우선 해야겠죠. 변비가 심한 아이도 마찬가지 입니다. 배가 비워져야 먹을 생각이 나는데 몇일씩 변을 못보면 당연히 먹고 싶지 않을 거에요. 예민한 성격이라 조금만 긴장하고 신경쓰면 배가 아프고 입맛이 없는 친구들은 예민함을 조금 낮춰주는 게 식욕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호흡기가 약해서 매번 감기에 잘 걸리는 친구라면 컨디션이 안좋으니까 밥도 먹기 싫겠죠. 이런 식으로 같은 식욕부진이라도 접근하는 방법은 천차만별입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잘 안먹으면 그만큼 성장과 면역에 영향을 줍니다. 어떤 방법으로라도 잘 먹게 해주셔야 하며, 그 방법은 아이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정확한 진단으로 아이에 맞게 식욕도 좋게하며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올려주는 게 좋습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아이의 성장에 관한 점검도 받으시고 식욕에 도움이 되는 한약복용도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