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우리 아들 틱증상 보이는데....한의원 어린이틱장애치료 어떻게 진행되나요?

전주 2020.08.25 10:1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3-12-18
4개월 정도 된 것 같은데 아이가 자꾸 얼굴을 찡긋거리고 코를 자주 만져요.
킁킁…컹컹 대기도하고….틱증상 맞죠?
지금은 학교를 안가지만 친구들 만났을 때 혹시나 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한의원입니다.
아이가 틱증상을 보여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틱엔 여러 원인이 있지만, 이렇게 틱이 있는 아이들은 예민한 성격인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스트레스로도 생길 수 있지만, 새로운 느낌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그런 행동들이 습관처럼 이어져 유사틱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코가 답답해 코를 찡긋거리고,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으로 눈이 간지러워 눈을 자주 깜박거릴 수 있구요. 호흡기가 약한 아이는 자꾸 가래가 껴서 큼큼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계속 하다보니 이런 행동들이 습관처럼 남아 유사틱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이런 경우 심신 안정 치료와 함께 원인질환 치료를 같이 진행합니다. 호흡기를 관리해 불편한 부분을 없애주고 예민해진 마음을 다스려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4개월이면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네요,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으니 진료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 개선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마음과 함께 몸의 긴장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긴장을 낮추기 위해 배에 따뜻한 찜질을 하거나, 낮잠을 가끔 자게 하거나, 자기전 족욕을 하게 하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