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딸 성장이 걱정입니다. 더 잘 키울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인천 2020.07.14 12:0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4-08
안녕하세요~ 딸이 키가 작아서 좀 걱정이에요.
작게 태어난것은 아닌데. 3.15 태어 났어요. 이유식할때부터도 잘 먹지않았고. 직장생활 해서 그런지 애를 잘못 챙겨 먹였

답변내용

성장에서 제일 중요한것은 1년에 몇센티씩 크는지 계속 관찰하고 적어놓는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 생일이 3월15일이면 매년 3월15일에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측정기구로 키를 재고 적어 놓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3년이상 진행을 해보면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아이들은 태어나서 2돌까지를 1차성장급진기라고 하고 2차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때 2년간을 2차성장급진기라고 합니다. 보통 아이들은 이때 1년에 10cm~20cm까지 큽니다. 그 이외의 시기에는 보통 1년에 5cm내외로 큽니다. 물론 개인차들이 있지만 큰 흐름은 이렇게 흘러갑니다.
그래서 현재 아이가 나이가 몇살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1차성장급진기와 2차성장급진기의 나이라면 성장에 매우 적극적으로 관리를 들어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시기의 나이라면 관찰이 중요합니다.
성장은 3가지 핵심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성장이란 성장판이라고 하는 뼈 말단의 연골부분이 부서지고 성장호르몬(2차성장급진기때는 성호르몬)을 가지고 단단한 뼈로 되면서 뼈의 길이가 길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성장판이 부서지는 충격을 줘야합니다. 중력에 반하는 충격을 무릎과 골반에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뛰어다니고 줄넘기하는 것과 같은 수직운동이 첫번째 핵심입니다.
부서진 성장판이 다시 단단해지려면 성장호르몬이 필요한데 성장호르몬은 저녁10시~새벽2시사이에 숙면이 되었을때 최대치로 분비합니다. 즉 두번째 핵심은 일찍 자고 푹 자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부서진 성장판이 뼈로 다시 만들어지면서 길어지려면 건물 쌓듯이 벽돌이 필요합니다. 이게 영양소입니다. 즉 잘 먹어야합니다. 그래서 3번째 핵심은 잘먹는 것입니다.
평소에도 이 3가지 핵심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2차성장급진기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접근해야합니다.
그리고 성장급진기이외의 평소시기에는 아이가 어떤 부분이 운동, 수면, 영양에 방해요소인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한의원에서 관심을 가지는 부분입니다.
만약 아이가 밥을 안먹는다면 소화기가 약한아이인지, 몸이 찬 아이인지, 스트레스로 속이 안좋은 아이인지를 평소에 관찰하고 한약과 침으로 치료를 해서 과연 식욕이 호전되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3년이상 갖고 관찰하는것입니다. 이것으로 확인이 어느정도 되면 2차성장급진기때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도와주는 것입니다. 한약을 평소에 1년내내 먹을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2년간의 성장급진기때 집중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평소와 달리 답장이 매우 길어졌는데 아이들에게 제일 중요한것은 바로 성장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오로지 클 생각밖에 없답니다. 그러니 이것을 방해하는 부분들을 찾아서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성장치료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비대면 진료가 가능하므로 전국 모든 소아과나 소아한의원에 영상통화나 음성통화로 진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대면 진료에서는 정보가 필요한데 정보에서 제일 중요한것은 구체적인 나이, 성별, 키, 체중, 평소 모습( 땀, 대소변, 수면, 식욕등등), 현재 모습(불편한 증상이 언제부터 어떻게 진행되었고 치료는 어떻게 하고 있고) 그리고 어머님 생각에는 왜 이런 불편한 증상이 갑자기 생긴것 같은지입니다. 여기까지 정보를 주시면 상당히 구체적인 추측이 가능하고 상담또한 심도 있게 진행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