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기 여름감기 자주 걸리는데 면역력이 약해서 그런걸까요?

전주 2020.06.30 10:0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7-08-03
아직 어린 우리 아들..에구구 너무 자주 아프네요.
아기인데 여름감기에 고생입니다.
괜찮다가 또 콧물나고,,,,미열에,,,,ㅜㅜ
여름감기에 자주 걸리는데 면역력이 약?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함소아한의원 박상구원장입니다.

아이가 여름에도 감기가 잦아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보통 감기는 추운 겨울에 걸리는 겨울병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감기는 단지 찬 기운만의 영향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찬 기운과 더운 기운이 가져오는 ‘온도차’가 영향을 준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인데요.

여름철 우리 몸은 더운 외부 기운과 차가운 기운(에어컨, 선풍기, 찬 음식, 찬 음료 등)으로 인한 급격한 온도차를 수시로 접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 바이러스, 세균 등의 나쁜 기운(邪氣)이 쉽게 몸 안으로 침투하는 것이죠.

또 유독 여름에 감기가 잦은 아이들은 더위를 잘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여름에 더위를 먹어 걸리는 감기를 ‘서병’(暑病)이라고 합니다. 더위를 먹는다는 것은 곧 몸이 열기에 취약하다는 뜻인데요. 원래 여름이 되면 더운 열기에 진액이 마르고, 속의 양기가 겉으로 몰리기 때문에 속은 차가워지게 마련입니다. 기가 충분한 사람의 경우 외부 온도 변화에 빨리 적응하지만, 원기가 부족한 경우 여기에 찬 음식, 찬 음료수를 자주 먹어서 속이 차가워지면 몸이 열기에 취약하여 그리 높지 않은 더위에도 진액이 손상되고 면역력이 약해집니다.

때문에 여름감기가 잘 걸리는 아이는 온도차를 최소화하고 속을 따뜻하게 해줘야합니다.
1.에어컨은 최저 26˚C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선에서 적절히 사용합니다.
2.은행, 학원 등 에 어컨이 강한 곳에 갈 때는 얇은 가디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속이 차고 기력이 없을 때는 삼계탕, 강황이 든 카레 등 양기를 보강하는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4.몸이 체질적으로 냉하거나 찬 음식을 많이 찾는 아이는 따뜻한 꿀차나 대추차, 생강차를 먹여 속을 데워주는 게 좋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는 오미자, 매실차를 권합니다.

우리 아이가 건강하길 바랍니다. 감기가 너무 잦다면 정확한 상태확인을 위해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진찰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