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문의 : 속열이많은아이 관리방법

서초교대 2020.06.22 10:0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4-11-19
여름만 되면 아이 몸이 불덩이 처럼 너무 뜨거워요.
가만히 있어도 땀을 줄줄줄.....많이 흘리고 몸에 손을 가져다 대면 뜨근뜨근합니다.
에어컨을 하루 종일 틀지 않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교대함소아 한의원 김한빛 원장입니다. 아이가 속열이 많은 것 같아서 걱정이시군요.

겨울에도 속옷만 입고 자려고 하고, 여름만 되면 땀이 줄줄 흐르는 아이인 것을 보니 소위 '속열이 많은 아이'인 것은 맞는 듯 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보통 아버님이(혹은 어머님이) 땀이 많고 열이 많으신 경우가 많아요.
쉽게 생각하면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땀이 많은 것이지요.

이 얘기는 땀을 줄인다기 보다는 땀 때문에 생기는 여러가지 불편함을 잘 컨트롤한다는 관점에서 접근해야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적어도 사춘기때까지는 이런 속열 증상이 많이 나타날 수 있거든요. 물론 아이가 점점 커가면서 어느 정도는 줄어들기도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땀은 몸 속의 열기를 밖으로 내보내서 체온을 조절하게 해주는 도구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필요한 존재입니다. 물론 노폐물 배출의 기능도 하구요.
그래서 땀이 많더라도 대부분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땀은 그저 약간 귀찮은 존재인 것 뿐이거든요.

우선, 잘 떄는 대자리(마작자리) 위에서 재워보세요. 열전도율이 낮은 대나무 위에서 자면 훨씬 땀도 덜나고, 에어컨도 덜 틀고 잘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죽부인을 같이 사용하시면 더 좋아요. 아이들은 등이 서늘하면 보통 잘 잡니다. 아이들이 뿜어내는 체열이 상당하기 때문에 등쪽은 금세 뜨거워지기 쉽거든요.

그리고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땀을 많이 흘린 상황이라면 빨리 샤워를 시켜주세요. 씻기 힘든 상황이라면 물티슈나 손수건 등으로 땀을 잘 닦아내주세요. 주로 피부가 접히는 곳에 땀띠가 많이 나니 그 부분을 더 신경써주시면 좋겠습니다. 평소에 옷 입히실 때도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혀주시고, 땀 배출, 흡수가 용이한 재질의 옷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에어컨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아이는 쾌적해지고 피부도 뽀송뽀송해질 수는 있지만 감기나 냉방병에 걸릴 수 있으니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가까이서 직접 맞지 않도록 해주세요.

만약 체형이 많이 통통해서 과체중이나 비만 상태의 아이라면 적절한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속열 조절, 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