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땀이 많은 아이 관리방법 문의드려요

서초교대 2020.06.15 11:0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5-11-18
두 애가 더위를 너무 많이 타요. 남편도 더위를 심하게 타는데,,,,
이것도 유전인가요?
세명이 똑같이 머리에서 땀이 송글송글 맺히는게 보일 정도예요.
조금만 뜨거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교대함소아 한의원 김한빛 원장입니다. 아이가 땀이 많아서 걱정이 크시군요.

진료실에서 '우리 애는 땀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라는 말씀 많이 듣습니다.

아이는 기본적으로 어른들보다 양기가 충만해서 땀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아이들은 피부 단위면적당 땀샘의 개수가 성인보다 많고, 활동량이 어른들보다 많기 때문에 어른들보다 더 땀이 많이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땀은 몸 속의 열기를 밖으로 내보내서 체온을 조절하게 해주는 도구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필요한 존재입니다. 물론 노폐물 배출의 기능도 하구요.

이렇듯 아이들이 땀을 많이 흘리고, 더운 여름에 더 많이 흘리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만,
간혹 아이에 따라서는 땀이 너무 많이 나는 아이도 분명히 있습니다. 부모님 입장에선 걱정이 될 수 밖에 없구요.
?이게 정말 체질적으로 열이 많아서 땀이 많은건지, 아니면 어디가 허약하거나 아파서 많이 흘리는 건지 잘 모를 수 밖에 없으니까요.

땀이 많이 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경우에도 땀이 많이 날 수도 있고, 체력이 떨어져 땀구멍을 조이는 힘이 떨어졌을 때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간혹 갑상선이나 심장계통의 문제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지요.

대부분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땀은 질병이 아니라 증상이고, 약간 귀찮은 존재인 것 뿐이거든요.

땀 많은 아이는 이렇게 한 번 관리해보세요.

1. 잘 때 천 이불 위에서 자는 것보다 대나무 돗자리(대자리, 마작자리로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위에서 자면 훨씬 땀도 덜 나고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2. 땀띠가 생기지 않도록 낮에 땀을 흠뻑 흘린 후에는 바로 샤워를 시켜주세요. 샤워가 힘든 상황이라면 깨끗한 물티슈 등으로 목덜미나 팔 접히는 곳, 무릎 뒤 등을 잘 닦고 잘 말려주세요.
3. 평소에는 땀 흡수가 잘 되는 면으로 된 옷을 입거나 통풍이 잘 되는 헐렁한 옷을 입혀주세요.
4. 땀이 안나게 한다고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과도하게 쐬면 오히려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실내온도는 25~26도 정도로 설정해주시고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가까이서 직접 맞지 않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