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남자아이 성조숙증 치료할 수 있나요?

2020.05.25 10: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7-08
초 5학년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또래친구들 보다 키가 5센치 정도 작은 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특히 머리부분에서 냄새도 나고 벌써부터 사춘기인지ㅜ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 한의사 박준홍입니다

성조숙증은 진성 성조숙증과 가성 성조숙증으로 나눕니다.
진성 성조숙증은 뇌하수체에서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나타나는 2차 성징을 이야기 합니다. 남자는 만9세, 여자는 만8세 이전일 때 성조숙증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즉 남들보다 2년정도 빠르게 2차 성징이 시작되는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가성성조숙증은 성선자극호르몬 분비가 증가하지 않고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조기유방발육. 조기음모발달등이있습니다.

성조숙증의 문제는 성장판이 빨리 닫혀서 최종키가 작은 것에 대한 염려입니다
물론 여자의 경우는 초경이 빠르면 어릴 때 감당하기 힘들어 하는 부분에 대한 부모의 걱정도 있구요. 정신적으로 어린데 2차 성징이 시작되는 것에 대한 걱정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처럼 만10세경에 키가 또래 보다 작은데 2차 성징이 시작된다면 키가 아주 작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9세가 지났지만 빠른 2차 성징이 오면서 키가 작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성성조숙증이 아니라도 키가 작을 수 있다면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가까운 병원에서 우선 검사 받아 보세요.
남자의 경우도 여자와 치료법은 같습니다. 다만 진성성조숙증이라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검사를 하는데 여자보다는 남자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의 경우 2차 성징의 시작은 고환의 장축이 2.5cm 이상(4CC정도, 검지 첫마디크기) 크지면서 시작됩니다. 머리 냄새는 부신 사춘기라 반드시 2차 성징 시작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성조숙증은 유전적인 경향이 큽니다. 그래서 엄마 아빠기 일찍 컸다면 미리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골연령을 측정해서 뼈 성장 속도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미리 성조숙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자는 초등학교 입학시기. 남자는 2~3학년에 미리 골연령을 검사해서 성장속도를 점검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차 성징이 시작됬는지 확인은 안되지만 키가 작으므로 우선 골연령 검사와 음낭크기를 확인하고 추가 필요한 검사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