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틱일까요??

부산 해운대 2020.04.22 09:4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3-06-08

안녕하세요~이제 곧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합니다어린이집에 다니면서 친구들과 헤어지고 학교에 들어가서 새로 친구들을 만나야하고, 선생님도 환경도 모든게 달라진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운대 함소아한의원 안예지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최근 눈을 깜빡이고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것때문에 걱정이라고 하셨네요.

우선 말씀해주신 증상만으로 틱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아이가 지금처럼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킁킁 소리를 반복적으로 낼 때 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비염 등 호흡기 증상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틱인지 아닌지 구분이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으로 1년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처럼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는 등의 환경 변화가 있거나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 생기기 쉽지요.

아이가 소변을 안 보는데 자주 화장실에 가는 것 또한 스트레스나 긴장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반복되고 소변 자체에 이상이 있다면, 요로기계에 관련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아마 아이가 환경변화를 앞두고 불안감이나 긴장감이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은 집에서 학교를 가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낮출 수 있도록 대화를 많이 해주시고, 잘 지도해주세요.
틱증상을 보일 때에는, 아이를 혼내거나 증상에 대해 반복적으로 언급하지 마시고 우선은 조금 더 지켜봐주세요.
증상이 4주 이상 오래간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통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아이의 증상이 틱이라고 판단된다면, 원인에 따라 한약처방 및 침치료, 뜸치료 등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항상 아이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