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 코피가 너무 잦아요

파주 2020.03.19 17:4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4-09-13
7세여아입니다.4세후반부터 코피가 났던거 같아요 첨엔 덩어리도 나오고 10분이상 지혈이 되지않아 많이 놀랐었는데요 지금은 코피가 너무 자주 나서 아이도 아무렇지않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파주 함소아 한의원 김은경원장입니다.

아이가 코피가 잦아서 걱정이 많이 되시겠어요.

아이의 코피가 나는 이유는 코 점막이 약해져서예요.
아이 코점막이 건조하거나 얇고 예민해져 손으로 약간 스치는 등 작은 물리적 자극에도 혈관이 터져 코피가 나올 수 있고, 소리지르거나 뛰거나하는 행동으로 혈관이 확장되면서 코피가 나기도 합니다. 자다가 차고 건조해진 공기로 인해 새벽이나 아침에 코피가 주룩 흐르기도 해요.

지금 우리 아이 상태를 보면, '왕코딱지'생기는 것을 보아 코가 건조한 편인 것 같아요. 콧물이 자기 코를 보호하려고 나왔다가 말라서 딱지가 되는데, 딱지가 코점막을 자극할 수도 있고, 코딱지를 빼내려고 손으로 만지다보면 코점막이 손상되어 코피가 날 수 있어요.

코피가 난 후 지혈이 잘 안되는 것을 보면 아이 코점막이 약하고 손상 후 회복이 잘 안되는 것인데, 코점막이 얇아지는 것은 비염으로 인해 코가 부어서인 경우가 많아요. 비염이 있어 코점막이 얇아져서 코피가 잘 나는 것일 가능성이 높아, 비염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료에 대해 궁금하실텐데,
아이의 코점막 상태와 체질적인 문제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한약치료와 침 뜸치료, 호흡기치료를 진행하게 되어요. 아이가 밥을 잘 안먹고 체중이 적는 등 비위기운이 약하여 기력이 부족해 비염이 보이는 것이라면 비위기운을 올려주면서 체력 면역력을 북돋아 코점막이 튼튼해지게 도와줄 수 있고, 아이가 몸에 열이 많아서 코점막이 건조하고 예민하여 코피가 나는 것이라면 속열을 내리고 코점막을 촉촉하게 하여 아이 코가 편해지고 코피가 잦아들도록 치료를 할 수 있어요.

봄 환절기가 되면서 일교차가 커지고 대기가 건조해지면서 아이 호흡기 점막도 약해지기 쉬운 계절이 되었어요. 호흡기 점막은 촉촉해야 튼튼해지고 감기나 비염이 좋아질 수 있답니다.
집에서는 물을 자주 먹게 해주시고, 잘 때는 가습기를 틀어주시는 등 호흡기 점막이 촉촉하도록 해주시면 좋겠어요. 피부가 건조해지면 코도 같이 건조해지니 보습제도 잘 발라주세요.

우리 친구의 코피는 환절기 건조한 날씨에 더 심해질 수 있어 이에 대한 치료를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