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소아비만 질문이요ㅜㅜ

목동 2020.03.09 12: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5-07-01
어린이집에 안가고 집에만 있다보니 딸 아이 몸무게가 좀 늘은 것같아요.
뱃살도 예전보다 많이 나오고요 ㅜㅜ
먹고 놀고 자고…. 밖에 나가지 않고 계속 집에만 있어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함소아한의원 이종훈 원장입니다.

요즘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집에만 있다보니 체중이 늘기 쉽습니다. 어머니랑 같이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 아이가 원하면 먹을걸 안주기도 힘들죠.

6세 여아는 키는 109-115cm 몸무게는 17-20kg을 표준으로 봅니다. 남아의 경우 키 1cm 몸무게 1kg정도 더 나간다고 보구요. 정확한 키 체중은 적어주지 않으셨지만, 어머님이 걱정하실 정도면 정확한 키 몸무게를 재서 체질량지수를 한번 평가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40개월까지의 1차 급성장기 이후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게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아의 경우 비만은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살은 운동으로 빼는 건 정말 힘듭니다. 식단관리를 해야 빠져요. 그런데 아이들의 경우 열량을 제한다는 그러니까 음식량을 줄이는 다이어트는 거의 성공하지 못합니다. 밥 안 먹고 참는게 사실상 불가능하죠. 그래서 배부르게 먹되 살이 안찌는 식단으로 바꿔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기와 야채 위주로 배부르게 먹고 밥 같은 탄수화물은 최대한 적게 먹게 해주세요. 밀가루 음식, 튀긴 음식, 인스턴트 식품은 금지입니다. 그리고 과일도 살찝니다. 과일도 밥 먹고 후식으로 약간만 먹게 해주세요. 대신 아이가 빨리 배고프지 않게 단백질 위주의 식사는 양을 줄이지 말고 배부르게 먹게 해주세요.

다이어트는 어른들도 힘듭니다. 특히 6세 아이라면 억지로 식이제한을 하면 갈등만 생기고 서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그럴 땐 한약의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억지로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노폐물이 잘 배출되고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내 몸을 건강하게 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체중조절도 이뤄집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