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유독 코딱지가 많아요

왕십리 2019.11.20 17:2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8-08-07
아기가 자꾸 코에 손가락을 넣는 습관이 있어서 봤더니 콧물은 흐르지 않고 코딱지가 많이 생기더라고요. 코딱지가 많으면 코 건강이 좋지 않다는 거라는데 괜찮을까요? 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왕십리 함소아한의원 대표원장 장선영 원장입니다.

콧물은 콧속의 피부와 코털을 덮고 있으면서 공기 중의 먼지나 연기 혹은 세균 등을 걸려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콧물이 먼지등과 섞어서 말라붙게 되면 코딱지가 됩니다.

유난히 코딱지가 많이 생기는 아이들의 경우 콧물 분비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코가 막혀 입을 벌리고 자게 되거나, 발작적으로 재채기를 하거나, 코나 눈을 자주 자주 비비거나, 조금만 날씨가 서늘해도 맑은 콧물을 흘린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하게 됩니다.

가정에서는 습도를 50-60%정도로 유지해서 콧속이 건조하지 않도록 생활 관리를 해주세요. 특히 겨울철같이 건조한 계절에는 가습기를 사용하시거나 방안에 젖은 빨래나 수건을 널어주셔야 합니다. 또한 따뜻한 물을 자주 먹이시는 것도 콧속을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코딱지가 많이 생겼을 때 아이는 가려워하며 습관적으로 콧구멍에 손을 넣으려 할 수 있으니 콧속에 생리식염수를 한방울정도 떨어뜨리거나 면봉에 생리식염수를 적서서 콧구멍을 입구를 살살 닦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