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성장통이 한쪽 다리만 아플수 있나요?

2019.11.08 10:2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4-06-05
좌측 정강이 그리고 발목근처가 아프다고 합니다. 아프다고 하면 주물러 주면 잠시뒤에 통증을 멈추는 것 같은데. 저녁마다 3일째 그러네요
최근에 태권도 해서 그런 것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 한의사 박준홍 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장통은 양측으로 나타납니다.

성장통은 만4세~12세 아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하지 통증입니다. 주로 허벅지, 무릎, 종아리에 나타납니다. 더러는 발목 혹은 발 통증, 복통이나 팔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로 저녁이나 밤에 많이 아프고. 활동 뒤에 더 통증이 악화되고 다음날 통증이 없어지고 다시 반복되고 합니다. 며칠 아프다가 몇 개월 통증이 없다가 재발되기도 합니다.

성장통과 다른 원인의 통증과 구별이 필요합니다
첫째 특징적으로 한쪽다리만 아프거나 둘째, 관절이 움직이기 힘들거나 관절 움직임에 통증이 악화되거나. 셋째, 누르고 만지면 통증이 더 심하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진료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통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진 않고 통증부위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너무 심하면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이처럼 한쪽으로 유난히 통증이 나타나는 성장통의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통이 일반적으로 급격한 뼈 성장에 비해 주변 근육의 발달이 미진하면 근육통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만약 하지의 좌우 밸런스가 좋지 못하면 유난히 통증이 한쪽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쪽 다리로 힘이 가중되면서 약해진 근력으로 통증이 유발 될 수 있고 염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평발이나 칼발 같은 경우. 혹은 O 나 X 자 다리 모양이면 유난히 성장통이 심하거나 한쪽으로 통증이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추나치료를 통해서 개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추나전문 한의원이나 함소아한의원에서 진료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