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2세 아인데 구취가 심하네요?!

목동 2019.11.07 16:3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05-03
안녕하세요. 초2 아들인데요. 입냄새가 심해요.
치과 진료도 봤는데 이상 없다고 하고, 혹시나해서 한의원에서 한약도 먹여봤는데 좀 나은 듯 하다가 다시 심해졌어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종훈입니다.
2학년 남자 아이가 입냄새가 심한가 봅니다. 치과 진료는 이미 받아보셨으나 이상은 없다고 하니, 치과 쪽 문제는 아닌 걸로 보이구요. 한의원에서도 치료를 좀 받아보신 것 같네요.
생각보다 구취가 있는 아이들이 꽤 있습니다. 후각이 예민한 부모님들은 아이가 구취가 심하면 치과나 이비인후과 또는 한의원에 데리고 오시기도 하구요. 진료를 보다가 아이에게서 구취가 심하거나 또는 평소에 구취가 심할 가능성이 높은 아이들은 제가 부모님들께 알려드리기도 합니다.
아침 공복에 구취가 올라오는건 누구나 어느 정도 있지만, 식사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또는 양치질을 잘 해도 구취가 자주 올라오는건 뭔가 문제가 있는겁니다.
치과 쪽 문제가 없다면 구취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소화기 문제로, 위열이 많아서, 과식을 자주 하는 아이들이 소화기에서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입니다. 이런 타입의 구취는 보통 야식을 자주하는 경우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는 식사시간과 양을 적절히 조절하고, 너무 식탐이 강한 경우는 위열을 줄여주는 처방을 쓰면 호전됩니다. 이미 한의원에서 한약을 써보셨다니, 아마도 이런 위열을 줄여주는 처방을 써보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호흡기 문제입니다. 우선 편도에 결석이 껴서 오래가는 경우에 지독한 냄새가 날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흔히 숨은 비염이라고 부르는 후비루 증상 즉 코가 앞으로는 흐르지 않고 목 뒤로 넘어가는 현상 때문에 목에 가래가 늘 있는 아이들도 구취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해당 질환을 잘 치료해주면 구취를 해결할 수 있지요.
저도 딱 이런 타입의 소아구취 아이를 치료한 경험이 있습니다. 구취 때문에 여러 곳을 다니다 치료가 안돼서 내원한 남자 아이였죠. 일단, 비강/구강 내시경으로 목젖과 편도, 인두 등을 잘 관찰해보니, 숨은 비염 즉 후비루로 인한 구취였습니다. 이 친구는 코 가래 줄여주고 코 점막 면역 튼튼히 해주는 처방으로 완치되었습니다.
물론 소화기나 호흡기에 문제가 없어도 구강 구조 때문에 늘 입을 벌리고 숨쉬는 구호흡이 있는 아이들도 구취 가능성이 높긴 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입마름 때문에 구취가 더 심해지기 때문에 평소에 물을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튼 아이 입냄새가 심하다고 고민만 하지 마시고,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진료 한번 보시고 해결책을 찾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