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알레르기 비염

전주 2024.04.15 15:4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2-08-23
13살 딸 아이가 알레르기 비염이 최근에 또 너무 심해져서 문의드려요. 벚꽃 시즌 되니까 어김없이 심해지네요.. 콧물이랑 재채기는 물론이고 눈 까지 가려워합니다.
계속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대표원장 박상구입니다.

상담하신 글을 보니 13세 정도된 따님을 기르고 계시는데, 최근 봄철에 이르러서 비염으로 아이가 많이 고생해서 고민이라고 하셨네요.

물론 아이을 직접 관찰하고 진단에 대한 평가를 내려야 하겠지만 현재 상담하신 글로 봐서는 아이가 알러지성 비염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알러지성 비염의 특징은 1) 맑은 콧물 2) 재채기 3) 소양감(코와 눈 가려움증)입니다.

이러한 알러지성 비염을 주로 계절적으로 환절기에 증상이 더 심해지는데, 이는 환절기에 1)기온차이와 2) 꽃가루 3) 미세먼지 등의 주 원인입니다.

알러지성 비염이 진행되면 학생들은 집중력이 저하되고 학습에 방해가 되면서 만약 청소년기를 지나서 성인까지 증상이 지속되면 학업이나 나중에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초기에 알러지성 비염이 있는 경우, 병의원에서는 항히스타민계열 처방을 하게 되며 심해지면 면역증강제 처방을 장기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방적인 치료 또한 1) 초기 급성 치료 2) 만성적인 기간의 치료와 아울러 알러지성은 체질적 면역학적인 질환으로 판단하여 이에 대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알러지성 비염은 현재 13세정도가 되어서도 지속하는 경우라면 이미 초기는 지났을 가능성이 다소 높지만 이에 대한 판단은 아이를 직접 진찰하고 판단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약의 처방이나 침치료 혹은 호흡기 점막에 처방하는 아로마 요법이나 스프레이 처방 또한 아이를 진찰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이제 본격적으로 환절기와 봄철이 시작되니 만약 아이가 지속적으로 비염으로 불편함이 가중된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시면 선생님께서 자세히 관찰후에 치료에 대한 설명과 방법에 대하여 일러주실 것입니다.

주의점으로는 1) 물을 많이 마시고 2) 바람 부는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3)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4) 집안 환기를 자주 시켜주세요.